
저도 처음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지만 지금은 나름대로 많은 경험을 하면서 성장해왔습니다
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고객관리입니다
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구매자가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어떻게하면 더 효율적으로 매출상승효과와 단골고객확보까지 할 수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어떤 방법들로 손님들이 우리 가게를 방문할수있게 만들어 줄것인가 그리고 나서 내가 해야될 일은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나의 목표매출달성하기 위해 나만의 전략세우기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보겠습니당 우선 첫번째 단계인 어떻게 오셨나요 라는 질문법인데요 이질문법의 핵심포인트는 손님들의 마음 을 읽어내야 한다는 점 입니다
예를 들어보면 이런 경우죠 라는 사람에게 전화해서 물어봤더니 라고 대답한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기분나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 이분께서 저희 매장을 찾아오시는데 무슨 이유때문인지 궁금합니다
혹시 다른곳이랑 비교견적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분들께선 깜짝 놀라실겁니다 왜냐하면 보통사람같았음 그냥 무시하고 갈텐데 왠지모르게 친절함이 묻어나오거든요 하지만 여기서 끝난 게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께 다시 한번 똑같은 상황이라고 가정 해봅시다 그런데 똑같이 물었는데도 불구하고 라는 분이 왔다고 한다면 과연 어떠실까요 아마 두분다 같은 반응일 겁니다 왜냐구요 그건바로 그분들의 심리상태 즉 속마음을 알아야만 제대로 된 답변을 들으실 수가 있다는 뜻 이기 떄문입니당 여기서 잠깐 위 예시처럼 무조건 화내지말자 화내지마라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전 그렇게 하지않아요 왜냐면 그런식으론 절대 안되니까요 일단 위의 예시상황을 보시고 이해 되셧으리라 믿어요 다음단계로 넘어가 볼까요 두 번쨰 단계는 바로 왜 이곳을 찾으셨습니까 인데요 이것 또한 마찬가지예요 왜 이곳을 찾아주셔야 할까요 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장님들 께선 당황스러워 하십니다 물론 그럴수도 잇지요 그치만 이럴때일수록 침착해야해요 그래야 정확한 답을 얻으 실수가 있답니다 그러니 꼭 명심하세용 세 번 째 단계는 바로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입니당 이건 정말정말 간단하지만 굉장히 어려운거랍니다